DNP, 차세대 반도체 패키지의 중요 구성 요소 ‘인터포저’ 개발

2021-12-08 16:30 출처: Dai Nippon Printing Co., Ltd.

도쿄--(뉴스와이어) 2021년 12월 08일 -- 다이니폰프린팅(Dai Nippon Printing Co., Ltd., 이하 DNP)(도쿄증권거래소: 7912)이 여러 반도체 칩과 기판을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고성능 중간 부품 ‘인터포저(interposer)’를 개발했다.

이 인터포저는 차세대 반도체 패키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DNP는 2024년 양산을 목표로 부품 기능을 추가로 개발하기 위해 JOINT2(Jisso Open Innovation of Tops 2)에 참여했다. JOINT2는 반도체 패키지 재료, 기판, 장비를 개발하는 12개 기업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이다. 주관사는 쇼와 덴코 머티리얼(Showa Denko Materials Co., Ltd.)로 신에너지 산업기술개발기구(NEDO)의 ‘5G 이후 정보 통신 시스템을 위한 인프라 개선’ 연구 개발 프로젝트에 선정됐다.

DNP 연구/사업개발센터의 오히가시 료이치(Ryoichi Ohigashi)는 “DNP는 JOINT2에 참여한 다른 기업들과 협력해 인터포저의 기능을 추가로 개발하고 2024년 양산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차세대 반도체 패키지 기술 개발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발 배경

반도체 제품의 기능성과 속도, 저전력 소비를 높이려면 포토 리소그래피를 활용한 반도체 소형화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공정의 복잡성과 높은 비용으로 인해 소형화는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인터포저 표면에 여러 칩(CPI, AI 프로세서, 메모리 등)을 고밀도로 장착해 처리 속도를 향상하는 기술이다.

특징

이 인터포저는 배선 저항성 증가 및 배선층 절연 저항 열화 문제를 극복해 첨단 반도체 패키징에 필요한 고성능을 구현한다.

DNP는 인쇄 공정에 기반한 미세가공(microfabrication) 기술을 적용해 차세대 패턴 전송 기술인 나노임프린트 리소그래피용 템플릿을 제조한다. 또한 센서를 위한 MEMS(마이크로 전자 시스템) 파운드리 서비스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최신 개발은 고급 패키징 기술을 위해 앞서 언급한 사업을 통해 개발된 유리 및 실리콘 기판 공정과 함께 처리 기술, 미세 배선 형성 기술을 적용했다.

DNP 개요

1876년 설립된 DNP는 사람과 사회를 연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인쇄 솔루션을 선도하는 세계적 기업이다. DNP는 인쇄 및 정보 분야의 독보적 강점을 활용해 사용자 친화적인 정보 사회 발전을 뒷받침하는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차세대 통신을 겨냥한 전자 부품과 사물인터넷(IoT) 정보 보안을 강화하는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https://www.dnp.co.jp/eng/news/detail/10161795_2453.html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20700506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