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럴드네트웍스, 한국전통윷놀이 한글·태극마크 디자인 2종 출시

현대적인 디자인, 가볍고 단단한 아카시아 나무 중형 윷에 소형 밤윷 추가 구성

2022-05-17 17:00 출처: 해럴드네트웍스

한국전통윷놀이 한글 디자인 윷

한국전통윷놀이(KOREAN YUTNORI) 제품 구성 영상

서울--(뉴스와이어)--해럴드네트웍스는 한국의 전통놀이 가운데 가장 대중적이고 선두 격인 ‘한국전통윷놀이(KOREAN YUTNORI)’가 출시됐다고 밝혔다.

윷놀이는 여러 사람이 편을 갈라, 총 4개의 윷을 던지고 그 결과에 따라 말(馬)을 이동해 승부를 겨루는 한국 대표 전통 민속놀이다. 정확한 표기는 윳(유+ㅅ)놀이가 아니라 윷(유+ㅊ)놀이다. 이에 발음할 때도 “유시다”가 아닌 “유치다”라고 해야 한다.

미국의 세계적인 민속학자 스튜어트 컬린(Stewart Culin, 1858~1919)은 자신의 저서에서 “한국의 윷놀이는 전 세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놀이의 원형으로 볼 수 있다. 고대 점술에 기원을 둔 윷놀이는 우주적이고 종교적인 철학도 담고 있다”고 평하기도 했다.

최근 K팝 가수들이 방송에서 윷놀이하는 장면이 화제가 되며 한국 전통 윷놀이가 세계적으로 재조명을 받고 있다. 해럴드네트웍스는 6개월간 디자인을 개발해 이번에 한국전통윷놀이를 새롭게 출시했다.

한국전통윷놀이의 윷가락은 윷 모양을 형상화한 한글 디자인과 태극마크 모양의 2종으로, 한국에서 많이 자생하는 아카시아 나무를 다듬어서 만들었다. 가볍고 단단한 것이 큰 특징이다.

윷은 각 참가자가 던지는 핵심 소품으로 ‘가락윷’이라고도 하는 ‘장작윷’과 밤톨처럼 작은 ‘밤윷’ 두 종류가 있다. 장작윷은 길이 190㎜, 지름 25㎜로 4짝을 함께 높이 던진다. 밤윷은 밤톨처럼 작은 4짝의 윷을 조그만 공기 혹은 손안에 담아 흔들다가 던진다. 한국전통윷놀이에는 중형 윷가락과 소형 밤윷이 함께 구성돼 성인은 물론 어린이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말은 윷판(또는 말판)에 표시되는 참가자의 위치를 가리키는 이동용 소품이다. 태극의 양 색상인 청과 홍으로 각각 4개씩 포함돼 있다. 윷판은 최대한 가벼운 부직포에 현란하지 않게 단색으로 프린트했고, 가장 기본적인 말길로 표기했다.

또 제품 박스에 포함된 제품 설명서에는 외국인도 즐길 수 있도록 한글·영어로 윷놀이 소품 구성 및 윷놀이 전략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제품 구매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크로매티크’에서 할 수 있다. 아울러 한국전통윷놀이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윷놀이의 고급 기술, 즉 ‘던지기 기술’의 존재 △말을 업을 것인가, 업지 않을 것인가 △윷과 모의 ‘한 번 더’ 규칙 적용 시 말을 어떻게 놓을 것인가 등 윷놀이 관련 정보를 영어, 한글로 제공하고 있다.

해럴드네트웍스 개요

해럴드네트웍스는 유럽의 건강식품, 생활용품 등을 수입·유통하고, 한국의 고유 상품을 개발·수출하는 회사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