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역량강화 교육 만족도 및 성취도 107% 달성

총 33개 과정 154회 696.8시간 진행, 3931명 교육 참여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 학습 효과 극대화

2024-12-05 08:30 출처: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역량강화 교육 모습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서울센터)는 서울시 정신건강 서비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종사자 역량 제고를 위해 진행한 정신건강 실무자 및 당사자 대상 역량강화 교육이 목표를 뛰어넘는 만족도와 성취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교육 사업은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의 주요 역할로 강조되고 있다. 이에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인력 대상 전문성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통직무 역량강화 △서비스 전문성 강화 △당사자 역량강화로 구분해 총 33개 과정의 직무 중심 교육과정을 개발 및 진행했다.

교육 진행 결과, 2024년 한 해 동안 정신건강 실무자 및 당사자 대상 33개 과정, 154회, 696.8시간 교육을 제공했으며, 3931명(연인원)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교육 만족도와 성취도는 각각 평균 4.5점(5점 만점), 90.9%를 기록하며, 목표 대비 107%의 높은 달성률(2024. 11. 30. 실적 기준)을 기록했다.

특히 서울센터는 시·공간적 제약으로 교육 수강 기회가 제한된 실무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2024년도부터 블루터치 홈페이지 내 온라인 학습관을 통해 매달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 바 있다. 또한 매월 내부적으로 교육 실적 모니터링을 하면서 통합적으로 교육 성과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 설계·진행·평가 체계의 선순환 과정을 실현하고 있다.

서울센터는 제공된 교육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차후 연도 실무자 대상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12월 2일부터 8일까지 2024년 교육 이수자 대상 전이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센터 이승연 부센터장은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 정신건강 서비스 제공인력 대상 전문교육 훈련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며 “서울센터의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실무자들이 배운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정신건강 서비스 질 향상 도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024년 서울센터에서 진행되는 연간 교육 일정 및 교육 신청은 블루터치 홈페이지(www.blutouch.net) → 마음건강+ → 교육 안내·교육 캘린더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 사항은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사회운영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소개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