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왼쪽부터 CJ웰케어 신영학 파트장, 이브이시스 오영식 대표이사, 대전광역시청 유득원 행정부 시장, 민팃 이환용 대표, 서울여자대학교 허종호 교수. 하단 왼쪽부터 서울경제진흥원 김성민 본부장, 임금님표이천브랜드관리본부 김현수 부이사장, 보령시청 김동일 보령시장, 산업정책연구원 조동성 이사장, 산업통상자원부 엔지니어링디자인과 김재준 과장,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백경훈 사장, 한경기획 한경민 대표, 청송군청 박혜영 주무관
서울--(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주최, 산업정책연구원(이사장 조동성) 주관의 ‘제26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이 12월 12일(목) 핀란드타워 아트홀(서대문구 신촌로 203)에서 진행됐다.
올해 26회를 맞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 경영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 및 기관,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에 대해 포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브랜드 관련 정부시상이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KOREA brand AWARDS)은 산업정책연구원이 2023년 6월 업무표장 등록을 마치고, 독점적 사용 권한을 확보하고 있다.
2024년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에 주어지는 대통령상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의 ‘제주삼다수’가 수상했으며 ‘제주삼다수’는 제주의 청정 지하수를 원수로, 안전하고 깨끗한 제조 공정으로 단일수원지에서 생산해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변함없는 맛과 품질을 자랑하며, 생수 업계 리딩브랜드로서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은 보령시의‘보령머드축제’가 수상했다. ‘보령머드축제’는 매년 여름 대천해수욕장에서 열리는 글로벌 축제로 성장했으며, 진흙을 고부가가치 관광 자원으로 재해석해 경제적 가치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에는 대전광역시의 ‘꿈돌이택시’, 민팃의 ‘민팃’, 서울경제진흥원의 ‘하이서울기업’, 씨제이웰케어의 ‘바이오코어’, 임금님표이천브랜드관리본부의 ‘임금님표이천’, 한경기획의 ‘청년다방’이 선정됐다.
대전광역시의 ‘꿈돌이택시’는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전략으로 택시 업계와 협업해 꿈돌이 택시 브랜드 창출 사업을 추진하고 시민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민팃의 ‘민팃’은 ICT Device 리사이클 플랫폼으로, 국내 최초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중고폰 무인 매입기 ‘민팃 ATM’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중고폰 거래 환경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울경제진흥원의 ‘하이서울기업’은 글로벌 도시 서울의 도시브랜드를 서울 중소기업 공동 브랜드로 브랜딩해 기업들의 글로벌 신뢰도 및 인지도를 제고했으며, 서울의 유망 중소기업 발굴 및 지원을 통해 하이서울 인증 기업들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씨제이웰케어의 ‘바이오코어’는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함량, 고기능성 유산균 시장을 선도하는 유산균 브랜드로, 유산균을 직접 생산하고 유통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임금님표이천브랜드관리본부의 ‘임금님표이천’은 농특산물의 맛과 영양소, 그리고 새롭게 변화하는 생활 소비 시대에 맞춘 좋은 먹거리의 요건 충족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식생활 문화에서 품질 좋은, 안전한, 맛있는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경기획의 ‘청년다방’은 전문외식 R&D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연구소에 배치해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신메뉴를 개발했으며, 특화된 맛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며, 해외에서도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정책연구원 이사장상으로는 이브이시스의 ‘이브이시스’, 청송군의 ‘청송백자’가 수상했다.
‘이브이시스’는 2011년 국내 최초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을 시작한 브랜드로, 전기차 충전기 설계부터 제조, 공급, 운영, 유지보수 등 EV 생태계 구축을 위한 모든 Value Chain을 제공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정착에 전념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청송군의 ‘청송백자’는 모든 공정이 수작업으로 진행되며, 현재 청송백자 전수자들은 현대인의 다양한 식생활에도 어우러지는 생활자기를 제작하고, 지역민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청송백자 체험 프로그램과 전시장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시상은 브랜드 경영이 이제 단순히 대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라 공기업, B2B 기업, 중소기업, 그리고 지자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브랜드를 적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각자의 산업적 특성과 환경에 맞춘 창의적인 브랜드 경영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브랜드 경영이 단순한 기업의 이윤 추구를 넘어 지역사회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정책연구원 소개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