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콘텐츠코리아랩 전경
창원--(뉴스와이어)--경남문화예술진흥원이 콘텐츠 창작자 인재 육성과 콘텐츠 분야 창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들을 경남콘텐츠코리아랩에서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경남콘텐츠코리아랩 사업은 경남도민의 콘텐츠 향유 기회 확대와 콘텐츠 인재 양성으로 풍요로운 경남 문화를 만들어가고자 기획된 지역 사업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콘텐츠 창작자를 발굴하고, 경남 도내 지속 가능한 콘텐츠 산업 창작·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추진되는 지원 사업과 프로그램으로는 총 5가지가 있다.
먼저 아이디어 발굴 사업에서는 △창·제작 육성 워킹 그룹 운영 △아이디어 공모전 △콘텐츠 해커톤 등 경남 콘텐츠 학계, 산업계 그리고 경남도민들과 함께 콘텐츠 사업 추진 관련 다양한 아이디어·사업을 발굴하는 소통·공감의 장이 마련된다.
두 번째 창의 인재 양성 사업에서는 △콘텐츠 기초 제작 실습 프로그램(별별창작소) △융복합 콘텐츠 제작 과정(융복합 발전소)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 등 콘텐츠 창작자 육성을 통한 도내 콘텐츠 창·제작 문화 형성을 위해 콘텐츠 제작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세 번째로 콘텐츠 개발 사업에서는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지원 사업 △스타트업 고도화 지원 사업 △경남 로컬 콘텐츠 제작 지원 등 도내 콘텐츠 분야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들의 사업 계획 추진을 지원하고, 경남 지역의 특색을 가진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네 번째로 사업화 지원 사업에서는 △콘텐츠 마케팅 활성화 지원 사업 △창작자 레벨 업 지원 사업 △뉴스타트업 창업 지원 등 도내 콘텐츠 분야 예비·초기 창업자들의 콘텐츠 마케팅 등 비즈니스 영역 확대를 지원하고, 예비 창업자들의 창업 실현을 지원할 예정이다.
다섯 번째로 창작 창업 문화 활성화 사업에서는 △창작자 창작 활동 지원 사업 △경남CKL 홍보 마케팅 운영 등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시설 및 장비 대여와 경남콘텐츠코리아랩 사업을 알리기 위한 홍보 마케팅 사업이 운영된다.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담당자는 “콘텐츠 분야의 꿈을 심어 주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과 프로그램들로 2022년 경남콘텐츠코리아랩은 더 풍성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창의적·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콘텐츠 창작자와 스타트업 발굴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로 풍성한 경남을 만들기 위해 경남콘텐츠코리아랩 사업과 프로그램에 경남도민들의 많은 관심 및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지원 사업 공모와 프로그램 진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경남문화예술진흥원 또는 경남콘텐츠코리아랩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남콘텐츠코리아랩 개요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창작으로, 창작이 창업으로 이어지는 곳” 경남콘텐츠코리아랩은 문화 콘텐츠 분야 창작자 및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공간이다. 창작자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끌어내기 위해 콘텐츠 교육, 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 여러 프로그램과 시설 및 장비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