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에이아이가 팁스(TIPS)에 선정됐다
서울--(뉴스와이어)--코맥스벤처러스는 자연어처리 기술 스타트업 퀀텀에이아이(대표 최성집)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 창업 투자 프로그램인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팁스(TIPS)는 민간 기업이 먼저 창업팀을 선발하고, 이후 정부가 연구개발(R&D) 자금을 통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퀀텀에이아이는 이번 선정으로 2년간 정부에서 5억원의 R&D 지원금을 받게 된다. 앞서 퀀텀에이아이는 팁스 운영사인 코맥스벤처러스로에서 시드(Seed)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퀀텀에이아이는 자연어처리 기술을 활용해 금융권의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수작업 또는 SI 사업 위주의 비정형 데이터의 정형화의 비효율을 자연어처리 기술 기반의 서비스로 해결하고 있다. 현재는 보험금 청구 서류에 대한 사고 정보 입력 서비스, 고객 상담 챗봇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팁스 선정으로 기술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은 퀀텀에이아이는 앞으로 문서, 음성 등 데이터의 유형과 관계없이 정보 자산화가 가능한 ‘Data2Vec 통합 자연어처리 모델’의 서비스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최성집 퀀텀에이아이 대표는 “Data2Vec 통합 자연어처리 모델을 기반으로 기업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더 쉽게 인공지능 서비스를 도입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퀀텀에이아이는 한국IBM과 삼정KPMG에서 국내 금융권에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과 확산에 앞장서온 최성집 대표가 이끌고 있다. 또 최근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에서 클레임 시스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주도한 정화영 부대표를 COO로 영입해 AI 기반의 디지털 손해사정법인 설립을 앞두고 있다.
퀀텀에이아이 개요
퀀텀에이아이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중 사람의 언어를 다루는 영역인 ‘자연어처리(NLP)’에 특화된 기업이다. 많은 기업이 BERT, GPT-3 등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자연어처리 기술을 구현하는 반면, 퀀텀에이아이는 독자적인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자연어처리 엔진인 Quantum Language Model을 개발했다. 자연어처리 기술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자연어생성(NLG) 기술까지 보유하고 있다. 퀀텀에이아이는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비정형 자료에 대한 자료 요약, 내용 분류, 주요 키워드 추출, 오토 태깅, 정보 생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정형 자료는 주로 이미지 형태의 문서나 음성, 일반 텍스트의 형태로 존재하는데, 형태와 관계없이 이를 통합 처리할 수 있는 Data2Vec 기반의 자연어처리 엔진은 국내 스타트업 중 구현할 기업이 전무한 독보적인 기술이다.
코맥스벤처러스 개요
코맥스벤처러스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다. 홈 사물 인터넷(HOME IoT), 스마트 홈(Smart Home),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뛰어난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에 체계적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해 협업 모델을 만들고 스타트업이 4차 산업 시장에 진입해 독립적으로 자생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가치사슬 전반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