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로 만드는 홈Iot 교재
서울--(뉴스와이어)--하드웨어 전문 유통 기업 아이씨뱅큐(ICbanQ, 대표 이성민)는 코딩 초보자들을 위한 교재 ‘라즈베리파이로 만드는 홈IoT’, ‘마이크로비트&나두이노로 만드는 스마트 홈!’을 신규 출간했다고 밝혔다.
아이씨뱅큐에 따르면 이번 교재는 초보자들이 쉽게 코딩 교육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메리트다. 실제로 ‘라즈베리파이로 만드는 홈IoT’는 라즈베리파이를 처음 접하는 이들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기획된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보드 사용법과 더불어 기본적인 리눅스 명령어, 파이썬 코딩 등에 대한 설명이 쉽고 자세하게 수록돼 있다.
또한 센서 작동 원리, 20가지의 홈 사물인터넷(IoT)을 만들 수 있는 코딩 방법 등 각종 소스코드 및 동영상 예제를 제공하는 것이 포인트다.
또 다른 신규 교재인 ‘마이크로비트&나두이노로 만드는 스마트 홈!’은 코딩 초보자들이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핵심이다. 마이크로비트는 직관적인 블록코딩과 다양한 외부 모듈을 연동해 여러 제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싱글보드 컴퓨터이다. 아울러 텍스트 코딩이 가능한 이들을 위해 나두이노 활용 기반의 텍스트 코딩 진행 방법을 수록했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렌즈를 통해 직접 AI 영역까지 만들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덕분에 피지컬 코딩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란 평가다. 더불어 저자 주도 아래 다채로운 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교재 공통 저자인 이우정·이영호 강사는 “인터넷으로 궁금한 점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편리한 세상 속에 살고 있지만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확한 목표를 정하지 못한다면 너무 그 속에서 결국 허우적거릴 것”이라며 “이 책이 코딩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알려 주는 나침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씨뱅큐는 오픈소스 하드웨어 제품 및 키트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블로그 및 카페, 유튜브 등에 무료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강사들을 위한 무료 코딩 세미나 운영과 코딩 관련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
아이씨뱅큐 개요
1995년 설립된 아이씨뱅큐(ICbanQ)는 전자업계 종사자, 학생들이 기술 전문 지식을 공유하며 △반도체 △전자 부품 △개발 보드 △전자 키트 △PCB △계측기 △공구 등을 합리적으로 사고팔 수 있는 플랫폼이다. 아이씨뱅큐는 마이크로비트가 처음 출시된 2017년 이래 공식 리셀러로 활동해왔으며 코딩 교육을 위한 마이크로비트, 모두의 마이크로 비트 등 여러 교재를 편찬하고 학습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무료 마이크로비트 코딩 코치 워크숍을 꾸준히 개최하고,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교육 콘텐츠를 공유하며 코딩 교육에 이바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