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DI, 챗지피티를 활용한 피드백의 실제와 과제 연구 공개

2023-07-19 10:00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진천--(뉴스와이어)--생성형 인공지능(AI)이 다방면에 활용되는 요즘, 교육 분야에도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류방란)은 ‘방송중·고 스마트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지원 제공 방안 연구(연구 책임자 한정윤)’를 통해 생성형 AI 가운데 ‘챗지피티(ChatGPT)’를 활용한 학습자 맞춤형 피드백 생성 및 적용의 가능성과 교육적 효과를 확인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맞춤형 피드백의 생성과 적용

ChatGPT로 생성한 피드백을 방송통신고등학교 2학년 학생 113명을 대상으로 4주간 서면 통지표와 SMS 문자 두 가지 형태로 제공했다.

서면 통지표 피드백은 격주 발송, SMS 문자 피드백은 주 1회 발송돼 총 6회의 피드백을 진행했다. 개별 학습자는 피드백 생성 시기와 진도율 변화에 따라 매번 다른 내용의 피드백을 받았다.

◇ 온라인 학습 진도율의 양적 변화

피드백을 받은 학생 집단(S1)과 받지 않은 학생 집단(S2)의 진도율을 비교해봤다. 초반에는 유의미한 진도율 차이가 있었으나(S1

◇ 맞춤형 피드백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맞춤형 피드백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태도를 확인했다.

학생은 본인의 학습 성과에 대한 관심이 만족스러웠으며, 교사에게 직접 피드백을 받는 것과 같은 실재감을 느꼈다고 응답했다.

교사는 ChatGPT를 활용한 맞춤형 피드백 생성을 통해 교수학습 활동 수행을 위한 업무 경감에 도움이 되며, 학습자-교사 간 라포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다.

이 연구를 통해 ChatGPT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다양한 양식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 활용이 여러 형태의 교육적 처치가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분야에서 생성형 AI의 더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다양한 실천적 연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 위 내용은 ‘KEDI 브리프 16호’에 보다 자세히 수록돼 있다. 또 2023년도 12월에 발간 예정인 ‘방송중·고 스마트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지원 제공 방안 연구’ 보고서를 통해 상세한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소개

한국교육개발원은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정부 출연 연구 기관이다. 다양한 연구·사업을 통해 교육 분야 국정 과제를 지원하고, 국가 수준의 중장기 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23년 창립 51주년이 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현장 중심 연구, 데이터 기반 연구 강화를 통해 교육 체제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kedi.re.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